[NH투자증권=정연승 연구원] 가뭄으로 인해 파나마운하 통행 제한이 심화됐다. 수에즈운하-홍해 통행 과정에서 이스라엘 관련 선박(선주, 용선주 무관)이 공격받거나 실제로 나포되는 이슈 발생했다.
선사들이 우회 루트를 활용하면서 운송 거리가 증가하고 있고 선박 수요 증가로 연결되고 있다. BDI 지수 및 LPG선 운임이 급등하고 있으며 공급망 혼란 및 직구 물량 증가로 항공 화물 운임도 반등 추세다.
◆ ″벌크, 해외선사 Trading 의견 제시″
곡물 물동량 증가에 따른 브라질 체선 증가, 철광석 가격 상승에 따른 중국의 철광석 재고 확충으로 대서양 중심의 벌크선 공급 부족하다.
최근 상승이 구조적인 이유보다는 일시적인 강세로 판단하고 있어 벌크선사 관련 장기 매수보다는 거래(Trading) 의견을 제시한다. HMM 관련 불확실성으로 인해 국내 벌크선사보다는 해외벌크선사를 더 선호한다.
한편 최근 중국 정부는 부동산 화이트리스트 설정 등 부동산 및 건설업 관련 지원 정책이 누적되고 있어 오는 2024년 2월 이후 구조적 시황개선 가능성 여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 ″LPG선, 운임 강세 장기화 예상″
LPG선의 경우 파나마운하 통행 제한으로 인해 직접적인 수혜를 경험했다. 파나마운하의 경우 매년 12월부터 4월까지 건기이므로 당분간 운임 강세가 계속될 전망이다.
또한 컨테이너선의 경우 공급 과잉으로 운하 이슈에도 운임 반등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