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주민우 연구원] 지난 11월은 미국 선거 결과에 따른 영향을 반영하며 큰 변동성을 보였다. 다수 의원 확보(Redwave)가 현실화되며 구매세액공제(최대 $7,500)와 생산세액공제(AMPC) 폐지 가능성이 주가에 일부 반영됐다. 하지만 IRA 법안 폐지 현실성 낮으며 수정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공화당이 상/하원에서 승리했으나 압도적으로 이기지 못했기 때이다. 하원의 경우 공화당이 7석 차이로 이긴 것으로 보이나, IRA 폐지에 반대하는 공화당 하원의원들 중 15명이 재선에 성공하며 과반수 확보가 어려워 보인다. 이것이 수정을 통한 보조금 총액 감소 가능성을 높게 보는 이유이다. 하원의 경우 공화당이 7석 차이로 이긴 것으로 보이나, IRA 폐지에 반대하는 공화당 하원의원들 중 15명이 재선에 성공하며 과반수 확보가 어려워 보인다. 이것이 수정을 통한 보조금 총액 감소 가능성을 높게 보는 이유이다. ◆ ″국내 업체들의 멀티플 디레이팅 불가피″ 지난 2017년 오바마케어 폐지 시도 사례를 참고하면 1월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하원 표결이 5월에 이루어졌고 상원 표결은 7월에나 진행된다. 2025년 IRA 폐지를 위한 상/하원 표결 역시
[NH투자증권=주민우 연구원] 2023년 2차전지는 P와 Q의 부진이 동시에 발생하며 주요 업체들의 영업이익 컨센서스가 평균 34% 하락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업체의 12MFEV/EBITDA는 모든 랠리의 시작이었던 2020년 수준까지 낮아졌다. 대부분의 국가들이 오는 2035년부터 내연기관 판매를 금지하고 있어 EV로의 전환은 성장통이 있을지언정 필연적인 변화라는 점을 감안하면 2020년 수준으로의 회귀는 매수 기회라고 할 수 있다. ◆ ″여전히 불확실한 수요″ 2024년 xEV 판매량은 1777만대(+26% y-y)를 예상한다. 유럽 +25% y-y, 미국 +67% y-y, 중국 +15% y-y 전망한다. 전기차 시장은 캐즘(침투율 16% 부근에서 나타나는 일시적 수요 둔화)의 영역에 진입했다고 판단한다. 전기차 침투율 93%를 자랑하는 노르웨이 역시 2015년 침투율 17%를 기록한 뒤 2016년 둔화기를 거쳐 2017년부터 본격 성장을 회복하고 있다. 글로벌 전기차 수요 곡선 역시 노르웨이 사례와 유사할 것으로 예상한다. 2024년은 수요 회복을 위한 기반(가격↓, 금리 ↓, 인프라↑)을 다지는 시기라고 분석한다. Tier1 리튬업체들의 손익분기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