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UP=권소희 기자]한류 열풍에 힘입어 K푸드의 인기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한국 음식 수출액이 말해준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라면 수출액은 전년 대비 24% 증가한 9억5200만 달러(1조 2000억원)로 잠정 집계됐다. 지난해 만두 수출액 역시 6652만달러로 잠정 집계돼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규모다.
아이스크림을 포함한 빙과류 수출액도 지난해 1∼11월 8905만 달러(약 1173억원)로 2022년 한 해 전체 수출액인 7761만 달러 대비 14.7% 증가했다.
이처럼 K푸드의 글로벌 인기가 치솟자 CJ제일제당의 K-푸드 세계화 성공 사례가 미국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교재로 채택돼 화제다.
CJ제일제당은 식품사업의 글로벌 확장 노력과 성과가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연구 사례로 선정돼 강의에 사용됐다고 밝혔다. 세계 최고 경영대학원으로 꼽히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이 한국 식품 기업을 연구 사례로 다룬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CJ제일제당: 글로벌 식품 리더십을 향한 여정'이라는 제목으로 발간된 이번 연구 사례에는 비비고 브랜드의 만두, 치킨, 가공밥, K-소스, 김치, 김, 롤 등 7대 GSP(Global Strategic Products·글로벌 전략제품) 품목을 앞세워 해외 시장을 개척한 CJ제일제당의 경영 전략과 성과, 비결 등이 상세히 담겼다.
이번 사례집은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포레스트 라인하르트 교수와 소퍼스 라이너트 교수, 슈 린 연구원이 공동 집필했으며, 이선호 CJ제일제당 식품성장추진실장도 참여해 사업 현황과 성장 전략 등을 소개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세계 각국의 기업 CEO 및 관리자 180여 명이 참석한 경영자 교육 프로그램에서 사례집이 처음 공개됐다.
이선호 실장은 사례집을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CJ제일제당은 글로벌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라며 "K-푸드를 즐기는 것이 일시적인 유행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도록 '한국 식문화 세계화'를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늘 위 식당인 기내식에서도 K푸드는 단연 인기다. 제주항공이 지난해 사전 주문 기내식과 기내 에어카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불고기 덮밥’과 ‘라면’이 각각 가장 많이 판매된 것으로 조사된 것.
제주항공에 따르면, ‘불고기 덮밥’이 전체 판매량의 25%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고, ‘오색비빔밥’(13.9%)과 ‘매콤달콤 제육덮밥’(8.7%)이 뒤를 이었다. 특히 ‘불고기 덮밥’의 경우 지난 2019년 이후 현재까지 매년 판매 순위 1위를 지켰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불고기 덮밥’은 한식 대표 메뉴인 불고기를 재료로 간편하게 취식할 수 있어 한국인은 물론 외국인들에게도 인기가 높아 판매량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식 메뉴 인기는 신메뉴 개발로도 이어졌다. 지난달 제주항공이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고려해 한식 맛집 ‘삼원가든’과 함께 새롭게 선보인 ‘소갈비찜 도시락’과 ‘떡갈비 도시락’은 같은 달 전체 기내식 판매량의 12.2%를 차지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에어카페에서는 또 다른 K푸드 대표 메뉴인 ‘라면’이 전체 에어카페 판매량의 20.7%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가운데 캔맥주(14.3%)와 ‘상큼하귤 주스’(6.6%)가 뒤를 이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하늘 위에서 즐기는 기내식과 에어카페도 제주항공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행복한 여행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요소 가운데 하나”라며 “지속해서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다양한 제품을 고객들에게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K푸드 열풍을 이어가기 위해 식품 기업들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BBQ는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에서 K푸드를 알리고 현장에서 선수들을 지원하기 위한 서포터즈를 선발했다고 밝혔다.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은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공식 후원사로 참여한다. 이를 위해 BBQ는 대회 현장에서 K-푸드 전도사로 활약할 대학생 서포터즈를 8명을 선발하고, 지난 9일 서울 송파구 본사 국제회의장에서 발대식을 진행했다.
BBQ는 이번 대회에 공식 스폰서십 계약을 맺고 오는 19일부터 2주간 강릉 스피드스케이트 경기장 앞에서 BBQ 부스를 운영하며 전 세계에서 모인 선수들과 관람객을 대상으로 K-푸드의 우수성을 알리고 소통할 예정이다.
대회가 열리는 강원지역 대학생으로 구성된 BBQ 서포터즈는 전원 영어 사용과 통역에 능숙해 외국 선수들과 관람객에게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BBQ 부스를 찾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 치킨의 우수성과 문화 등을 알려주고 불편함이 없도록 주문과 제품 선택에서도 도움을 주게 된다.
BBQ부스는 약 150평, 총 150석 규모이며 BBQ 치킨과 피자 메뉴를 비롯해 떡볶이, 김말이, 회오리감자 등 한국의 다양한 분식과 음료를 포함한 30종의 다양한 메뉴를 선보인다.
윤홍근 회장은 발대식에서 서포터즈들에게 “전 세계에서 모인 최고 기량의 선수들과 관중들에게 한국의 우수한 K-푸드를 소개하고 체험하여 즐거운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문화 교류의 선봉장이 되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