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UP=이세라 기자] 국내 5위 신용카드사 롯데카드의 재매각이 좌초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카드업계 안팎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롯데카드 대주주인 MBK파트너스가 2022년 매각 불발을 겪은 후 나선 재매각에서 적극적인 지원공세에 나섰지만 시장의 반응이 냉담하게 나타나고 있어서다. 이는 매각 초기 카드사들의 경우 롯데카드를 인수해 점유율 등에서 업계 상위권으로 올라설 수 있지 않겠느냐는 기대감에 주목을 끌었던 것과는 사뭇 다른 전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롯데카드가 새 주인을 만날 수 있을지, 아니면 매각이 불발로 끝날지 그 결과에 세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 포인트 하나…인수 후보군 돌아올까 현재 롯데카드는 MBK파트너스가 59.83%, 우리은행과 롯데쇼핑이 각각 20%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이 중에서 매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는 곳은 최대주주인 MBK파트너스다. MBK파트너스는 지난 5월 기존 3조원대였던 희망 몸값을 2조원대로 낮추며 매각을 강하게 추진했다. 하지만 롯데카드 매각의 길은 험난하기만 한 형국이다. 주요 금융지주 등 잠재 인수 후보를 대상으로 롯데카드 예비입찰을 진행했지만 참여 의사를 밝힌 원매자는 없었다. 게다가
[팩트UP=이세라 기자] 호반그룹이 최근 전략기획본부와 신사업전략팀을 중심으로 M&A 실무 인력을 공격적으로 보강하고 있는 모양새다. 전략기획본부와 신사업전략팀은 그룹의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계열사 경영을 관리하는 사실상의 지주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고 있는 곳이자 실질적으로는 김대헌 사장의 직속으로 오너 일가를 수행하고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재계 일각에서는 호반그룹의 이 같은 행보를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호반건설이 최근 국내 주요 기업 인수합병 시장에 얼굴을 내비치며 건설업 영역을 넘어 신사업으로 확장하는 전략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시험대에 오른 오너 2세 김대헌 사장의 성과 공백을 위한 포석으로 해석하고 있다. ◆ 포인트 하나…외연 확장 본격화할까 현재 호반그룹의 외연 확장은 실질적으로 김대헌 사장이 주도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탐색적 시도가 많은 단계로 입체적 실행력이 필요한 단계라는 게 재계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그만큼 김 사장의 경영 성과가 입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사실 호반그룹의 인수 및 확장 전략은 창업주인 김상열 회장에서 장남인 김대헌 사장으로 이어지고 있
[팩트UP=이세라 기자] 석유화학업계에서 롯데케미칼이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결과적으로 성과 창출을 유도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행보를 시작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그 일환으로 첨단소재사업부를 대상으로 그룹의 새로운 인사제도인 ′GL(Growth Level)′ 제도를 도입한다는 얘기도 회자되고 있다. 사실 업계 안팎에서는 지난달 30일 국내 신용평가 3사(한국기업평가·한국신용평가·NICE신용평가)가 롯데케미칼의 신용등급을 한 단계 하향 조정해 우려감을 나타내는 분위기였다. 이런 가운데 선제적으로 新인사제도를 도입했다는 것에 소문에 관심이 모아지는 것은 당연지사. <팩트UP>에서는 사실관계를 확인했다. ◆ ″호칭 ′프로′로 통일″ 업계와 <팩트UP> 취재에 따르면 롯데케미칼이 그룹의 새로운 인사제도를 도입한 것은 맞다. 대상은 첨단소재사업부로 지난 1일부터 도입됐다. 이번 인사제도의 주요 골자는 그룹이 추진 중인 임금 체계를 기존 연공서열식에서 성과와 직무 중심의 체계로 개편하는 것이다. 롯데케미칼은 새로운 인사제도 도입을 인정하면서 직무 기반 HR 제도를 통해 직원들의 직무 전문성을 강화하는 한편 비즈니스 경쟁력 확보와 성과
[팩트UP=이세라 기자]“당 걱정 없이 단백질을 챙길 수 있다면?” 최근 식품업계는 ‘고단무당(고단백질·무당)’ 트렌드에 주목하고 있다. 단백질 함량을 높이고 당을 과감히 줄인 제품들이 음료를 넘어 간편식, 유제품 등 다양한 일반 식품군으로 확산되며 소비자 식탁을 빠르게 장악 중이다. 특히, '저당’을 넘어 '제로슈거'를 구현한 제품들이 등장하면서, 건강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고단무당’ 트렌드는 건강한 식문화를 이끄는 핵심 키워드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농심켈로그는 든든한 단백질과 제로슈거 설계를 결합한 ‘프로틴 그래놀라 제로슈거’를 선보이며, 고단무당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당 함량이 낮은 통곡물로 구성된 이 제품은 설탕 대신 스테비아, 알룰로스 등 대체 감미료를 사용해 단맛은 유지하면서도 당 섭취 부담을 줄였다. 100g당 20.5g의 단백질을 함유해 삶은 달걀 4개 분량의 단백질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농심켈로그 관계자는 “영양 균형을 중시하는 소비자 니즈에 맞춰 ‘고단무당’ 설계를 적용했다”며, “앞으로도 맛과 건강을 모두 고려한 시리얼 제품을 통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솔루션
[팩트UP=이세라 기자]상반기 주택 매입과 매도 의향이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 상승 기대감과 시장 확산 전망이 주요 배경으로 작용한 가운데, 하반기에는 대출 규제 강화가 시장의 핵심 변수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직방이 '하반기부터 2026년 상반기까지의 주택 매입 계획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73.1%가 '1년 이내 주택을 매입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말(64.7%) 대비 8.4%포인트(p) 증가한 수치다. 매입 사유로는 '전월세에서 자가로의 전환'(41.3%)이 가장 많았고, '거주 지역 이동' (21.4%), '면적 확대·축소' (15.4%), '투자 목적' (11.2%) 순이었다. 여전히 실거주 목적이 주를 이루지만, 투자 수요도 일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매입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비율은 26.9%였다. 주요 이유로는 '거주·보유 주택이 있어 추가 매입 의사가 없다'(31.2%)와 '주택 가격 부담'(30.5%)이 비슷한 비중을 차지했다. 주택 매도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54.8%로, 지난해 말(46.5%) 대비 8.3%포인트 증가했다. 매도 사유는 '거주 지역 이동'(28.9%)과 '면적 조정' (
[팩트UP=이세라 기자]최근 유통업계가 새로운 맛을 탐험하기 좋아하는 잘파세대와의 코드 맞추기에 열중하고 있다. 잘파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적극적으로 개인의 취향을 추구하는 세대로,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탐구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이전까지 접하지 못한 새로운 제품을 구매한다는 뜻의 ‘모험구매’나, 트렌드보다는 취향에 따라 잡식성 소비를 하는 '옴니보어' 같은 단어가 등장한 배경이다. 실제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2024 식품소비행태조사 통계보고서'에 따르면' 새로운 음식을 먹어보는 것을 좋아한다’는 문항에 대한 19~29세의 긍정응답(4점 이상) 비율이 59.6%로, 다른 세대보다 높았다. 잘파세대가 자주 방문하는 한 편의점 브랜드가 공식 SNS에 공개한 한 주의 신제품 리뷰 영상에는 약 3백 개의 댓글이 달리며 높은 관심을 모았다. 유통업계는 이를 배경으로 색다른 맛의 신제품을 출시하며 잘파세대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새로운 맛으로 라인업을 확장해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브랜드부터 이색적인 맛 조합을 강조하거나 이국적 향신료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맵부심’을 겨냥하는 제품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코카-콜라사 환타는 지난 5월 새로운 맛의 환타 2종을
[팩트UP=이세라 기자]최근 식음료업계에 '베스트앤뉴(Best&New)' 마케팅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미 소비자에게 친숙한 베스트셀러 제품을 기반으로 진입장벽을 낮추는 동시에, 새롭고 차별화된 요소를 더해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전략이다. 이러한 흐름은 '익숙한 새로움'을 추구하는 최근 소비자 트렌드와 맞닿아 있다. 대표적으로 과거 유행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뉴트로(New+Retro)' 열풍과, 오리지널 작품에서 파생된 '스핀오프(Spin-off)' 콘텐츠의 인기를 예로 들 수 있다. 두 트렌드 모두 기존의 익숙함에 새로운 변화를 더해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이러한 흐름은 콘텐츠, 패션, 식음료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 전반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업계도 이에 발맞춰 다양한 소비자의 취향과 니즈를 반영한 새로움을 더하며 베스트셀러계 신제품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유산균 함량을 높이거나 당 함량을 줄인 제품, 새로운 플레이버를 추가한 제품 등 변화의 방식도 한층 다양화되고 있다. 풀무원다논의 ‘액티비아 부스트샷3’는 기존 제품 대비 유산균 함량을 3배 더 담아 컴팩트한 사이즈로 출시돼 소비자들에게 보다 간편하고 맛있는 유산균
[팩트UP=이세라 기자]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가볍게 즐기는 음주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절반 이상이 운전이나 업무, 운동 등 특별한 상황이 아니어도 무알콜·논알콜 맥주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음주 문화의 변화와 함께, 무알콜·논알콜 맥주가 단순한 맥주의 대체제가 아닌, 새로운 음료로 인식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하이네켄코리아가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를 통해, 최근 3개월 이내 무알콜·논알콜 맥주 음용 경험이 있는 전국 거주 2030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10명 중 6명이 ‘특별한 이유’ 없이 무알콜·논알콜 맥주를 마신다(56.4%)고 응답했다. 운전이나, 업무, 운동 등 특정 상황이 아니어도 무알콜·논알콜 맥주를 즐기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실제로 소비자들이 무알콜·논알콜 맥주를 선택하는 이유는 다양하게 나타났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마시기 편해서(62.8%)를 이유로 꼽았고, 이어 △탄산음료나 주스와는 다른 기분을 원해서(53.9%) △음식과 어울려서(26.6%) △맛있어서(21.6%) 등이 뒤를 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무알콜·논알콜 맥주가 술의 대체제를 넘어, 음식과 함께 맛있게
[팩트UP=이세라 기자]이제 음식은 단순히 먹는 것을 넘어 ‘즐기는 콘텐츠’가 되고 있다. 유통업계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먹거리와 콘텐츠를 결합한 ‘먹텐츠’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다. 맛이나 제품 특징만을 강조하던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스토리와 체험 요소를 더해 감각과 취향을 동시에 겨냥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특히 포근한 날씨에 야외활동과 외식이 늘어나는 봄철을 맞아, 먹는 즐거움을 확장하려는 이색적인 시도가 활발하다. 전국의 맛집 리스트를 집대성한 맛집 큐레이션 콘텐츠, 스포츠 콘텐츠를 활용한 테마 제품, 팬덤 콘텐츠를 담은 팝업스토어 등 똑같은 ‘먹거리 경험’도 한층 새롭게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도들이 갈수록 활발해지고 있다. 코카-콜라는 맛집 콘텐츠를 브랜드 경험으로 확장하며, 먹거리 마케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국내 최초 맛집 평가서인 블루리본 서베이와 함께 ‘2025 레드리본 전국의 맛집’을 발표하고, 인기 레스토랑에서 코카-콜라와 협업한 스페셜 메뉴를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미식 이벤트 ‘레드리본 위크 2025’를 전개하고 있다. 레드리본 맛집 캠페인을 통해 ‘맛집에 가면 코카-콜라가 있다’는 인식을 자연
[팩트UP=이세라 기자]수명 증가로 노년이 길어지는 한편, 직장의 직업 안정성이 낮아지면서 현재 직업에서 은퇴 후 새로운 일을 찾는 ‘인생 이모작’을 하고자 하는 직장인이 10명 중 9명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리어 플랫폼 사람인이 직장인 965명을 대상으로 ‘인생 이모작 의향’을 조사한 결과, 91.4%가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연령대별로는 50대 이상(93.1%), 40대(91.4%), 30대(88.4%), 20대(84.8%) 순으로, 연령대가 높을수록 은퇴 후 재취업에 대한 의지가 다소 높았으나 비교적 전 연령대에서 고루 이모작 의향이 많았다. 이들은 인생 이모작을 하려는 이유로 ‘계속 안정적인 수입이 필요해서’(55.2%,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 ‘정년 없이 일하고 싶을 때까지 일하기 위해서’(45.6%), ‘노후 대비를 위해서’(37.3%),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24.3%), ‘현재 직무는 정년이 짧을 것 같아서’(17.9%), ‘현재 직무는 AI로 대체될 가능성이 커서’(6.5%) 등의 순이었다. 인생 이모작을 할 때 가장 하고 싶은 분야는 ‘창업 및 자영업’(21.7%)이 1위였고, 근소한 차이로 ‘생산직, 용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