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UP=설옥임 기자] 엔데믹 이후 본격적으로 맞는 연말 시즌에 소비자들의 기대감도 높아지는 모습이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연말 이벤트로 꼽히는 크리스마스를 위해 일찍이 트리를 꾸미거나 캐롤을 즐겨 듣는 이른 바 ‘얼리 크리스마스족’도 늘고 있다.
이에 유통업계는 소비자가 더욱 즐겁고 행복한 크리스마스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별한 홀리데이 패키지나 시즌 메뉴를 선보이거나 프로모션 등을 진행하며 주목받고 있다.
오랜 시간 크리스마스의 특별함을 전해온 코카-콜라는 지난 10월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 크리스마스의 마법 같은 순간을 담은 ‘2023 크리스마스 스페셜 패키지’ 2종을 출시했다.
스페셜 패키지는 크리스마스 트리 오너먼트(장식품)를 디자인에 적용해 크리스마스 특유의 따뜻하고 아기자기한 감성을 담은 것이 특징이다.
코카-콜라 오리지널에는 코카-콜라의 아이코닉한 빨간색을, 코카-콜라 제로에는 녹색을 더해 크리스마스의 상징적 컬러를 활용한 심플하면서도 감각적인 디자인을 완성해 파티 자리에서 함께 즐기기도 제격이다.
미리 크리스마스 트리를 꾸밀 수 있도록 산타클로스, 폴라 베어, 컨투어 보틀 등 코카-콜라 브랜드의 대표적인 상징 요소들을 담은 오너먼트 8종도 선보였다. 크리스마스 감성을 가득 담은 오너먼트는 코카-콜라 공식앱 ‘코-크플레이(CokePLAY)’에서 진행되는 간단한 이벤트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크리스마스 스페셜 패키지’ 제품 라벨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해 ‘코-크 플레이’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하면 즉석 당첨 이벤트에 응모 가능하며, 추첨을 통해 매일 100명에게 소장 가치가 높은 오너먼트가 랜덤으로 제공된다.
연말 감성을 가득 담은 패키지도 눈길을 끈다.
동서식품은 눈꽃 모양의 겨울 한정판 ‘리츠 크래커 스노우’를 선보였다. ‘리츠 크래커 스노우’는 기존 동그란 형태의 오리지널 크래커를 겨울을 상징하는 눈꽃 모양으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패키지 또한 눈이 내리는 듯한 디자인으로 특별함을 더했다. 바삭한 식감과 고소하고 깔끔한 맛, 이색적인 모양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 온 가족 간식은 물론 크리스마스나 연말 파티용 스낵으로도 활용하기 좋다.
오뚜기는 겨울 시즌을 맞아 ‘진비빔면 윈터에디션’을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기존 진비빔면에 별첨한 컵누들 우동맛 분말스프를 끓는 물만 부어 조리하면 진하고 깔끔한 우동맛 국물과 진비빔면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패키지 또한 기존 진비빔면의 붉은색 디자인에 초록색을 더한 조합으로 따뜻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연출했으며, 하얀 눈이 내리는 모습과 눈사람을 더해 겨울 시즌의 분위기와 설렘을 담았다.
한국허벌라이프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F1 크리스마스 패키지’를 출시했다. ‘F1 크리스마스 패키지’는 인기 제품인 ‘포뮬라1(Formula1) 건강한 식사 쿠키앤크림맛’ 100포를 따뜻한 크리스마스 감성 기프트 박스에 담았다.
특별 제작된 기프트 박스는 루돌프, 트리장식 등 크리스마스 감성이 물씬 나는 일러스트와 고급스러운 그린 컬러로 제작되어 겨울 포인트 인테리어로도 제격이다.
커피전문점에서도 홀리데이 메뉴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파스쿠찌는 ‘2023 크리스마스 시즌 음료’ 3종을 공개했다. 이번 신메뉴는 ‘Winter FOR-REST(한템포 쉬어가는 따뜻한 크리스마스)’를 콘셉트로, 겨울 시즌 인기 음료인 커피, 핫초콜릿 등에 잘 어울리는 이탈리아산 원료를 더해 이국적인 감성이 가득한 제품이다. ▲베르가못 오렌지 비앙코 골든 라떼 ▲체리 윈터 드림 티 ▲라즈베리 윈터 핫초콜릿 등 3종으로 구성됐다.
할리스는 연말 시즌을 앞두고 ‘홀리데이 시즌 메뉴’를 선보였다. 다가오는 연말을 맞아 홀리데이 시즌의 분위기와 감성을 맛과 비주얼에 담았으며 ▲홀리데이 돌체 라떼 ▲윈터 제주 레몬 애플티와 할리스의 겨울철 대표 메뉴 ▲우리 고구마 라떼 3종으로 만나볼 수 있다.
드롭탑은 글로벌 티 브랜드 ‘스티븐 스미스 티’와 손잡고 연말 시즌에만 만나볼 수 있는 프리미엄 티 베리에이션 음료를 출시했다. ▲로얄 클래식 밀크티와 ▲망고 히비스커스티 2종으로, ‘망고 히비스커스티’는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연상시키는 히비스커스의 붉은 컬러에 상큼한 오렌지색을 더한 화려한 비주얼과 은은한 플로럴 향으로 연말의 설렘을 더했다.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오픈된 팝업이나 소비자 이벤트도 인기다.
하겐다즈는 카페 ‘아우프글렛’과 함께 ‘마이 리틀 피스타치오 트리’ 캠페인을 진행하고, 신제품 ‘피스타치오 아이스크림’에 ‘트리’ 컨셉을 더해 연말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이국적인 풍경의 팝업 공간을 오픈했다.
하겐다즈 모형의 오너먼트로 꾸며진 대형 트리들이 아우프글렛만의 심플하면서도 임팩트 있는 인테리어와 어우러져 고급스러운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프링글스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기 위해 ‘2023 페스티브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캠페인의 일환으로 페스티브 한정 패키지 구매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거나, 파티와 모임에서 프링글스를 즐기는 모습을 촬영한 후 ‘페스티브 테마의 GIF 스티커’로 꾸민 뒤 프링글스 공식 계정을 태그하는 인스타그램 인증 이벤트 등을 진행하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에 맞춰 겨울 음료와 디저트를 즐길 수 있는 ‘투썸하트 윈터 스탬프 이벤트’를 준비했다.
오는 12월 7일까지 투썸하트 애플리케이션에서 스페셜 스탬프 4개를 포함해 총 15개의 스탬프를 완성하면 집에서도 붕어빵 또는 와플을 만들 수 있는 ‘마이 윈터 붕어빵 메이커’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